블로그 이미지
SMD EDITOR
SMD는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방향을 선도하기 위해 교육과 비평을 주 활동으로 합니다. 시민 자신들이 주체적으로 미디어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실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Comment

지난달 29일부터 시흥시의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임시회(제272회) ‘2020년도 시정 주요업무보고’를 3일 간 보면서 내내 불편했던 두 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는 회의 때마다 의원들에게 "짧게" 하라고 요청하는 의장의 진행발언과 질의할 때마다 눈치를 보며 "짧게 하겠습니다"라고 말하는 의원들의 모습이다.

 

의회는 말 그대로 ‘모여서 논의를 하는 곳’이다. 그 논의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미래 정책과 사업들, 현재 집행되고 있는 예산과 내역 등에 대해 보고하고 협의하는 것이다. 다뤄야 할 내용들이 거시적인 것부터 미시적인 것까지 광범위하고, 사업들 하나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기에 회의는 다양한 의견이 모여 밀도 있고 정밀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중요한 과정에서 의장은 답변하는 집행부나 질의하는 의원들에게 자주 ‘짧게’ 하라고 요구한다. 이 광경을 지켜보는 시민의 입장에서 언제 또 의장의 입에서 ‘짧게’ 하라고 말할지 조마조마할 지경이니 의회 안에서 질의를 준비하고 있는 의원들은 오죽할까 싶다.

 

심도 있는 회의를 하는 과정에서 질문이나 답변을 '짧게' 하라는 말은 그 회의를 효율적이고 세밀하게 하라기보다 '대충'하라는 의미로 들린다. 질의의 주제와 시간은 의원들에게 보장된 권한이다. 의장은 진행에 ‘최소’한으로 개입함으로써 이러한 의원들의 활동을 보장하고, 최대한 논의의 성과를 얻도록 해야 하지 않나.

 

최근 공개로 진행되던 의회간담회가 간소화되고, 상임위 별로 나뉘어진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다. 이 과정도 회의는 ‘짧게’라는 의장의 고착화된 개념과 시민은 '짧게'만 알면 된다는 잠재의식이 더해져 나온 결정이 아닐까 싶다.

 

다른 하나는, 지난 31일 의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있었던 일이다. 홍헌영 의원(가선거구)이 타지역구(라선거구)에서 지난해 진행된 주민참여 축제예산 절차에 대해 거론하자 김태경 의장은 "타 지역구 얘기를 하면 의원끼리 오해를 살수 있다"라며, 지역에 대한 질의는 해당 지역구 의원이 하도록 요구했다. 이 상황은 결국 대야동 주민은 정왕동 사업에 대해 언급하면 안된다는 말로 들린다.

 

시민저널 - 박수빈

 

Copyleft@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개방된 글이며, 출처를 밝힌 인용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메일(srd20@daum.net)로 의견주세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 시흥미디어

 

posted by SMD EDITO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의회 영상을 보니 집행부가 업무보고할 때 "의원님들께서 고견을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라고 하시던데 왜 보고만 받아야 하는 건지 이해가 되질 않았습니다.
    의회가 한달에 며칠이나 열린다고 짧게를 외치시는 건지 최소한 의회가 열릴 때만큼은 최선을 다해주시길 부탁드리고 시민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걸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원님들은 자기 지역구가 아니라고 해도 지역구 의원님께서 놓친 부분이 있으면 당연히 지적해야 된다고 생각되었고 그렇게 해주신 홍헌영 의원님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었습니다.

  2. 의장이면 다냐 2020.02.02 23:37  Addr Edit/Del Reply

    바쁘면 먼저 퇴근하시던가.
    회의에 성의도 없고 영혼도 없고 책임감도 없고.

  3. 개순이 2020.02.02 23:53  Addr Edit/Del Reply

    심지어 어느 의원님은 시 집행부에 질의하면서도 답변 짧게 하라고.. 누가 쫓아오는 건지 집에 꿀단지 모셔놓은 건지 원 빨리빨리 정말 불편했었습니다.

  4. 그케 바쁘면 어제 가지 그랬어? 2020.02.03 00:22  Addr Edit/Del Reply

    자기 지역구 얘기만 하려면 왜 다 같이 모여 의회 본 회의를 하는 것일까요? 정말 이해가 안 되네요. 어떤 위원장은 의회 내내 질문 한 번을 안 하시고, 어떤 의장님은 짧게만 하라고 눈치 주셨네요.

  5. 의장 다시 뽑자 2020.02.03 06:39  Addr Edit/Del Reply

    안보이는데서 짧게 짧게 하라고 의원들 다그치는건 아닌지 의장이란 분은 최소한의 부끄러움을 아시는 분이길 바래봅니다.길게 듣고 싶지 않으면 의장 그만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