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시민저널

시흥시의회 전반기 원구성 마쳐, 송미희 의원 첫 여성의장으로 선출

시흥시의회 원구성을 놓고 상대당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여론전을 펼치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11일 오전 시의회 원구성에 전격 합의했다.

 

합의내용은 전반기 동안 더불어민주당이 의장과 의회운영위원장, 자치행정위원장, 교육복지위원장을 맡고, 국민의힘은 부의장과 도시환경위원장을 맡는다는 것. 국민의힘은 처음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교육복지위원장 대신 도시환경위원장을 제안함으로서 합의가 이루어졌다. 이에 더해 국민의힘은 후반기에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2석을 제안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측에서는 "2년 후의 일을 지금 결정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며 제안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성훈창 대표의원은 "국민의힘이 합의하지 않으면 상임위 구성이 되지 않아 의회 개원이 되지 않는 상황이었지만,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쳐 부족한 조건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라고 합의 배경을 밝혔다.

 

 

시흥시의회는 이날 오전에 제299회 임시회를 개최하고 제9대 전반기의회 의장에 송미희 의원을 선출했다. 송미희 의원은 시흥시의회 최초 여성의장이 되었다.

 

본회의장에서 무기명 투표로 이루어진 의장투표는 16명의 모든 의원들이 참여해 14명의 의원들이 송미희 의원을 지지했다. 2표는 무효표가 되었다. 

 

오전에 의장만 선출하고 정회를 이어가던 시의회는 오후 5시 20분 경 다시 회의를 열고 부의장 선출과 각 상임위 구성을 마쳤다. 부의장은 국민의힘 성훈창 의원이 14명의 의원 중 14표를 얻어 전반기 부의장직을 수행하게 되었다.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은 박춘호 의원이 맡게 되었으며, 위원은 이상훈, 이건섭, 서명범, 한지숙 의원들이다. 교육복지위원회는 김선옥 의원이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으며, 위원은 윤석경, 박소영, 이봉관, 김수연 의원이 배정되었다.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은 안돈의 의원이 당선되었고, 위원들은 김찬심, 김진영, 성훈창, 오인열 의원으로 구성되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은 박소영 의원으로 결정되었고 위원들은 이상훈, 이건섭, 한지숙, 김진영 의원이다.   

 

시민저널 . 김용봉

 

Copyleft@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개방된 글이며, 출처를 밝힌 인용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메일(srd20@daum.net)로 의견주세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 시흥미디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