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시민저널

특성화고 취업내비게이션 사업, 나는 공원플래너다

 “나는 공원플래너다”

- 2012.8.25~9.15, 군자배곧신도시 시민참여 공원학교 운영 - 

시흥시는 시민을 대상으로 “나는 공원플래너다”라는 주제로 지난 8월 25일부터 9월 15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시민참여 공원학교를 운영 중이다.

 

시민참여 공원학교는 현재 진행 중인 군자배곧신도시 내 공원, 녹지 등 조경분야 설계를 추진함에 있어 관에서의 일방적인 공급위주의 조성방식에서 벗어나 공원의 이용자이자 진정한 주인인 시민의 의견을 듣고 함께 만들고 채워나가면서 조성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공원학교는 단순한 의견수렴이나 이론교육이 아니라 시민들의 다양한 참여를 통한 워크숍 형태로 시민의 의견을 발굴하고 나아가 향후 조성될 공원의 관리, 운영을 하기 위한 지역의 인재를 발굴하여 추진동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는 20여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공원학교 1기를 운영 중에 있고, 총 4회차로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1회차 공원의제 찾기(불평, 불만 라운딩), 2회차 옥구공원 자원조사, 3회차 시민생각 모아내기, 4회차 군자배곧신도시 공원이미지 만들기로 운영된다.

 

공원학교는 단기적 성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인재를 발굴, 육성하여 군자배곧신도시 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마중물의 역할은 물론 다양한 아이디어, 의견을 배출해 시민들의 참여, 즐거움, 행복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아이디어뱅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다. -군자개발과 ☎ 310-6982

 


 

꿈UP! 희망UP! 시흥시 특성화고 취업과 진학을 동시에

- 시흥시 특성화고 취업내비게이션 사업 산·학·관 협약식 및 입교식 -

 

시흥시는 9월 3일(월) 오전 10시 30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시흥시장·시흥상공회의소회장·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관내3개특성화고교장 ·기업단체장간의 취업내비게이션사업 업무협력 협약식 및 입교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참여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특성화고 맞춤형 취업내비게이션 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관내 특성화고 졸업예정자에게 선취업 후진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지역사회 경제발전을 도모하자는데 뜻을 같이 하였다.

 

취업내비게이션 사업은 지역의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해 취업까지 연결하는 경기도 협력사업으로 1억9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 63명의 특성화고생을 대상으로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 위탁 실시하는 사업으로 ▲전문기술교육과정(기계설계, 금형디자인, 자동차정비과정)▲기업체현장교육(전문기술자를 멘토로한 업무수행교육)▲인성(취업)교육(인관관계, 자기관리 등 취업경쟁력 심화과정)등 총 3개의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기계, 전기, 전자분야를 활용한 주요 제조업 분야 전문 인력 양성과정으로, 교육수료 후 관련기업으로의 취업알선을 통해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교육은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진행되며, 같은 날 3개 과정 63명의 교육생이 모인 가운데 입교식을 갖고 본격적인 교육훈련에 들어갔다.

 

시흥시는 지난 8월 고용노동부의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공모사업」으로 1억 2천만 원을 확보 청년실업해소를 위해 고졸자 및 전문대 졸업생의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시흥스마트허브의 전문인력 고용 해소와 청·중장년층의 교육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제공을 위해 산·학·관이 적극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일자리정책과 ☎ 310-6242

<위 기사는 시흥시 보도자료입니다>


작성: 2012. 09. 04           제보: srd20@daum.net트위터, 페이스북: Rdo20

본 기사는 알권리 충족과 정보공유를 위해 개방된 글입니다.

Copyleft@ 시흥라디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