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임병택 시장, “시흥이 시민의 자부심되는 K-시흥시 완성”

 

임병택 시흥시장이 2일 제303회 시흥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민선8기 시흥시는 함께의 저력무한한 가능성을 원동력 삼아 대한민국 대표도시로 나아가고자 한다”라고 밝히며 “K-골든코스트를 기반으로 시흥이 곧 시민의 자부심이 되는 K-시흥시를 완성하겠다”라고 시정 운영 방향을 밝혔다.

 

임 시장은 복합적 경제위기, 10·29 이태원 참사 등 나라 안팎의 어려움으로 가장 보통의 삶이 흔들리고 있다고 운을 뗀 후 “우리에게는 언제나 시흥시답게시흥시민답게 어려움을 이겨내 온 시흥만의 저력이 있다”라고 강조했다산업단지와 갯골호조벌첨단 자족도시마을공동체 등 시흥시가 지닌 무한한 잠재력을 언급하며 “역사와 미래자연과 사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도시가 바로 시흥시”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민선8기에 집중할 5대 시정 방향으로 △지역 경제 활력 회복과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배움으로 더 나은 삶을 꿈꾸는 교육도시 조성 △상생의 균형발전으로 57만 대도시 위상 제고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강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지역 환경 정책 추진을 제시했다.

 

먼저 민생 회복을 목표로 서울대서울대병원과 연계한 첨단산업 성장 기반을 만들고거북섬 시화호를 중심으로 한 해양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제조업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일자리 창출과 지역 상권 활력을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교육도시는 마을 교육 자원 확대와 시흥교육캠퍼스 쏙 확대서울대 교육협력을 비롯한 지역 대학과의 연계 강화 등을 통해 더 견고히 한다특히 초중고 입학준비금 지원과 시흥형 기본교통비 지급 확대특수학교 설립 등 평등한 교육사다리 실현에 주력하며 교육도시 시흥을 현실화한다는 방침이다.

 

상생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광명시흥 신도시의 명품자족 신도시 조성시청 앞 행정타운 구축월곶지구 역세권·국가어항 개발시화MTV 첨단산업단지 조성시흥형 버스준공영제 완성 등의 비전을 강조했다대야·신천 도시재생뉴딜사업정왕동 어울림센터 복합개발사업 등 도시재생 사업과 함께 은계·장현 공공주택지구하중·거모 공공주택지구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사회 복지안전망은 더 두텁고 촘촘하게 만든다돌봄이 필요한 모두에게 돌봄SOS센터를 통한 원스톱 통합 돌봄을 제공하고아동주거비 지원집수리 지원 등 시흥형 주거복지는 생활권별 맞춤형 서비스로 확대한다어르신장애인 등 복지 취약계층에는 공공일자리 확대민간 기업 협력을 통한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 등으로 힘을 더한다.

 

더불어 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역 환경 정책 추진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지역 곳곳에 나무 심기를 지속하는 한편 은계숲생태공원과 호수공원따오기문화공원곰솔누리숲 등 숲과 수변공간 조성에 힘쓴다악취와 미세먼지는 선제적·과학적 대응책을 마련하고시흥에코센터 역할 확대시화호 콘텐츠 개발 등 시흥시만의 다양한 환경 정책을 발굴한다는 목표다.

 

2023년도 시흥시 예산안 총규모는 올해보다 2.4% 증가한 1조 5,382억 원이며일반회계 1조 3,079억 원특별회계 2,303억 원이다정부의 긴축재정부동산거래 및 소비 위축 등으로 더없이 어려운 상황이지만시민의 일상 보듬기와 민생경제 회복에 중점을 두면서도 대도시 기반 조성 및 핵심 사업 추진 등 시흥의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을 편성했다.

 

임병택 시장은 “K-시흥시를 만들어가는 과정은 시흥의 미래 100년을 위한 길고 긴 여정이 될 것”이라며 “평범한 시민의 평범한 행복을 지키겠다는 한결같은 신념으로 시민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주는 일등도시를 향해 기꺼이 힘차게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정책기획과 기획팀

 

Copyleft@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개방된 글이며, 출처를 밝힌 인용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카톡 srd20, 메일 srd20@daum.net으로 의견 주세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 시흥미디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