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경기스마트고, 초등생 대상 '학교 안 체험교실' 열어

 

경기스마트고등학교(교장 이선길)는 시흥혁신교육지구사업 ‘학교 안 체험교실’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학교의 시설물과 기자재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사업을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기스마트고 학교 안 체험교실 운영

 

학과별 교육과정을 시대변화에 맞게 변경하고, 그에 맞는 최신의 실습실 구축함과 동시에 수요자인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 맞는 기술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학교 안 체험교실‘ 프로그램은 경기스마트고등학교의 4개 학과(스마트전기과, 컴퓨터응용기계과, 기계산업설계과, 뷰티아트과)의 교육과정 일부를 초등학교 학생 수준에 맞게 변경하여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대상 학교 선정은 학교-마을교육 협의회 사전 협의를 통하여 군서초등학교와 생금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일 5시간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경기스마트고 학교 안 체험교실

 

스마트전기과에서는 Sky Racing Go Go!!라는 타이틀로 드론 키트를 이용한 ’나만의 드론 제작하기‘, 컴퓨터응용기계과에서는 3D모델링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한 것을 3D프린터로 출력하여 ’탁상시계 만들기, 기계산업설계과에서는 3D프린터와 함께하는 ‘내 소품 내가 만들기’를 이용하여 생활용품을 제작했으며, 뷰티아트과에서는 ‘블링 블링 꾸미는 녀석들’이라는 주제로 색칠하기, 화장품 만들기, 네일아트 등을 체험할 수 있었다.

 

경기스마트고 뷰티아트과 블링블링 꾸미는 녀석들

 

체험과정을 지켜본 시흥시 교육자치과 김송진 과장은 "학교 공간이 마을과 더 많이 공유되어 다양한 체험 공간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학교가 부담을 덜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자체 차원에서 고민해보겠다"고 했으며, 군서초등학교 이은경 교감과 시흥교육지원청 오정화 장학사는 "더 많은 마을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초·중·고 연계를 비롯한 방안들에 대하여 마을-교육 협의회에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기스마트고등학교 이선길 교장은 "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지속적인 교육 환경개선으로 학생의 성장을 돕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지역사회에서 학교가 차지하는 물리적 공간이 더 가치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교직원들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2023년도 체육관 완공 후 학생 식당이 신축된 체육관으로 이전하게 되는데, 기존 식당 공간을 이용하여 국제규격을 갖춘 드론 축구장을 겸한 드론 실습실과 쾌적한 환경의 피부미용 및 헤어 실습실로 구축하는 방안도 밝혔다.

 

경기스마트고등학교에서 실시된 ‘학교 안 체험 교실’ 프로그램은 시흥시 지원 예산을 활용하여, 시흥교육지원청 학교-마을 교육협의회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관·학 협력을 통한 초·중·고 연계 교육과정의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진로 선택의 기회로 삶을 수 있으며, 학교는 훌륭한 공간과 기자재를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써 지역사회 어린이들에게 온전한 삶의 주체로 성장하도록 체험의 장 만들어 준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억될 것이다.

 

경기스마트고 교사 전병석

 

Copyleft@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개방된 글이며, 출처를 밝힌 인용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메일(srd20@daum.net)로 의견주세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 시흥미디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