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1

(12)
시흥시, 한전 전력구 공사 ‘즉각 중단’ 입장 밝혀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6일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2026년 6월까지 송도국제신도시 광역전력 공급능력 확보를 위해 현재 설계 진행 중인 시흥-인천 지역 전력구 공사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시가 발표한 입장문에 따르면, “시흥-인천 지역 전력구 공사의 사업 구간은 총 7.367㎞이며, 이 중 5㎞가 우리 시흥지역이다. 한전은 이 노선이 배곧동 심장부를 통과하도록 계획하고도 시흥시와 어떠한 협의도 하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해당 공사가 진행될 경우, 초고압 전기가 인구 밀집 지역인 배곧동 지하를 관통하면서 배곧 주민의 생존권과 환경권과 주거권을 크게 침해할 것이 너무도 자명하나, 한전은 시민 안전은 뒤로 한 채 사업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라며 우려를 표했다. 또한, 시는 “..
시흥시, 2022년도 본예산 1조 5,021억 원 편성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022년도 예산안을 1조 5,021억 원 규모로 편성해 지난 19일 시흥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는 2021년도 본예산 1조 5,527억 원보다 약 506억 원 감소한 규모로, 배곧지구 개발 사업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면서 특별회계 규모가 전년 대비 축소된 것이다. 이 중, 시 예산규모의 84% 비중을 차지하는 일반회계는 1조 2,59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20억 원이 증가했으며, ▲지방세 4,070억 원 ▲세외수입 673억 원 ▲지방교부세 1,031억 원 ▲조정교부금 1,445억 원 ▲국·도비보조금 4,967억 원 등의 재원으로 편성했다. 2022년도 예산안 편성에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에 맞춰 시민들의 편익과 지역경제 활력 지원 등 사회안전망 강화와 교육도시 시흥 ..
배곧신도시 관통하는 일방적 전력구 공사 반대한다 정의당시흥시위원회는 16일 논평을 통해, "배곧신도시를 관통하는 전력구 공사가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시흥시위원회는 "한국전력공사 경인건설본부가 2016년 기본계획 수립하고 최근 전력구 공사 설계지반조사를 위한 도로점용 굴착 허가를 받고 공사를 진행하기까지 지역주민들과 아무런 소통이나 협의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6년 여 기간 동안 시흥시는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해당 사업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사업 승인을 해주었다가 최근에서야 민원이 발생하자 사태를 파악하고 공사중지 명령을 내렸다"며 "국책사업이라 하더라도 관내 신도시 중심을 고압선이 관통하는 중차대한 사업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관련..
(가칭)배곧대교, 시흥시-사업시행자, 습지에 대한 책임과 의무 다 할 것 배곧대교를 두고 배곧동 입주민들로 구성된 배곧신도시 총연합회(이하 배곧총연)와 인천 환경단체간의 논쟁이 뜨겁다. 먼저 포문을 연 곳은 환경단체들로 구성된 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호대책위원회(이하 환경단체)다. 환경단체는 지난 4일 ‘시흥시는 떼쓰기를 중단하고 한강유역환경청은 전략환경영향평가(본안)을 부동의하고 인천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할 것’을 주장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에 맞서 배곧총연은 ‘환경단체가 오히려 객관적인 근거 없이 비판하며 떼쓰기를 하고 있다’며, ‘오히려 인천환경단체의 떼쓰기를 멈춰야 할 것’, ‘배곧대교 반대입장을 주장하려면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아울러 환경을 중시하는 환경단체라면 ‘아암대로와 제3경인고속도로의 극심한 정체로 도로 위에서 매일 수천대의..
시흥시, 조기폐차 신청 12월 15일까지 접수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올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신청을 12월 15일까지 접수한다. 아울러, 기존 신청자의 폐차 후 보조금 청구는 12월 17일에 마감할 예정이며, 접수 및 청구는 해당일자 한국자동차환경협회(1577-7121) 소인분까지 인정한다. 올해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총중량 3.5톤 미만인 배출가스 5등급 노후경유차 중 매연 저감장치를 장착할 수 없거나 생계형 차량 등 일부는 조기폐차 지원금 상한액(구매 포함)이 작년 300만 원에서 600만 원까지 확대됐다. 폐차 후 신차 구매 시(경유차 제외)에만 지원했던 추가 보조금을 배출가스 1·2등급 중고차를 구매해도 지급하고 있다. 한편, 경제적 여건 상 폐차가 어려운 배출가스 5등급 차 소유자라면 매연 저감장치 부착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시흥형 예술인 생활안정자금’ 지급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시흥형 예술인 생활안정자금’ 지급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예술인의 일상회복을 지원한다. 대상자는 공고일 전일 기준(2021. 11. 9.) 시흥시에 주민등록을 둔 예술인으로, 예술활동증명등록이 유효하며 코로나19 관련 시흥형 생활안정자금을 수령하지 않은 예술인이 해당된다. 대상자에게는 예산 범위 내에서 1인당 100만 원씩을 지급한다. 신청 기간은 11월 10일부터 12월 2일까지 방문 접수만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예술활동증명 등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시는 더 많은 예술인이 혜택받을 수 있도록, 증명서 발급이 완료되지 않은 예술인도 신청할 수 있게 지원 폭을 넓혔다. 즉, 예술활..
시흥교육지원청, 제3회 시흥혁신교육포럼 개최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오는 25일부터 12월 3일까지 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동주), 시흥시의회(의장 박춘호)와 함께 ‘2021 제3회 시흥혁신교육포럼’을 개최한다. ‘시흥의 미래교육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시흥혁신교육포럼’ 14개 분과 358명의 위원들의 현장 및 온라인 참여로 이뤄진다. 전체포럼(기획위원회)을 시작으로, 7개 분과별 세션과 덴마크 현지 연계 글로벌 포럼이 펼쳐지며, 교(직)원 및 마을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하는 2022년 시흥교육사업에 대한 원클릭시스템 설명회도 함께 진행된다. 전체포럼 1부에서는 ▲시흥형 돌봄 모델 구축 사례 ▲시흥스쿨쉐어링 구축 ▲청소년 성장주기별 마을진로교육과정 개발 ▲동네언니 교육과정 개발 등 사례 나눔과 2부에서는 미래교육역량과 시..
나만의 생활용품 뚝딱, 「시민목공학교」 도전하세요!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8일부터 시흥아카데미「시민목공학교」 수강생을 모집했다. 「시민목공학교」는 목공을 활용해 일상 속 생활용품을 제작해보는 창작 경험으로 코로나19로 위축된 학습욕구를 해소하고, 시민의 창작 활동을 독려하고자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시흥ABC행복학습타운 내 청년협업마을 열림관 1층 창작공예실A에서 열리는 이번 강의는 원데이 클래스로 진행되며, 목공에 대한 기본 이론 학습과 도마·잼나이프 만들기 실습과정으로 시민들을 만난다. 강의는 11월 23일부터 12월 14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에서 5시, 회당 3시간 씩 총 4회 운영된다. 회차별로 10명의 시흥시민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는데 각 회차 시작 1주일 전 모집을 마감한다. 강의 신청은 시흥시 평생학습포털 「교육신청」을 통해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