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4/11

(3)
시흥시 ‘마을교육자치회’로 지역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찾다 지방교육자치 시작을 위한 첫 시흥포럼 ‘마을교육자치회, 너는 누구냐?’전국에서 관심 시흥시는 지난 8일 시흥교육지원청과 시흥시의회가 주최하고 군자·장곡·정왕 마을교육자치회가 주관하는 지방교육자치를 위한 시흥포럼 ‘마을교육자치회, 너는 누구냐?’를 개최했다. ‘마을교육자치’는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시흥에서 논의되고 있는 개념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마을과 학교가 결합해 그 의미를 구체화하고 비전과 실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제안과 실천 사례가 공유됐다.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이 공교육 지원을 넘어서 지역교육으로 확장하며 지속가능한 교육력을 확보하기 위한 시도다. 이날 포럼에서는 △정왕마을교육자치회의 마을에서 교육을 함께 할 사람찾기와 초·중등 마을교육과정에 대한 학습모임 사례 △장곡마을교육자치회의 6개..
월곶 예술공판장 아트독 'Moonlight on the Dock' 공연 개최 4월 나플라, 루피, BCP, DJ Giovani와 함께하는 힙합공연 시흥시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을 통해 기획공연 ‘Moonlight on the Dock’을 월곶예술공판장 Art Dock (이하 아트독)에서 개최한다. 2017년부터 매년 선보인 월곶예술공판장의 기획공연 ‘Moonlight on the Dock’은 지역 청년문화를 활성화하고 시민들에게 보다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가 있는 날 사업과 연계해 4월 27일에는 힙합, 6월 1일은 소울, 8월 31일에는 재즈장르를 주제로 총 3회 진행된다. 4월 27일 첫 번째 공연에는 2018년 Mnet 《쇼미더머니777》에 참가해 우승과 준우승을 거머쥔 ‘나플라(nafla)’, ‘루피(..
[빨간펜 기사] 경기행복마을관리소 시범사업 기사 오류를 짚어보았다 시흥저널은 지난 4월 8일자 신문발행을 통해 ‘정왕본동 행복마을관리소(정확한 사업명: 경기행복마을관리소)’ 시범사업 위치 선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 기사의 결정적인 오류를 범했다. 기사는 ‘행복마을관리소’ 위치선정이 잘못되었다는 건지, 위탁을 받는 과정에서 거래 특혜나 의혹이 있다는 건지 기사의 방향을 한 눈에 읽어내기 힘들다. 게다가 갑자기 기사 내용이 ‘행복마을관리소’에서 생활폐기물 사업에 대한 심사 내용과 퇴직 공무원의 특혜시비로 옮겨지면서 빨간펜을 어디에 대야 할지 모르겠다. 그렇더라도 저널리즘의 기본원칙과 팩트 부분, 윤리적인 부분에 대해 빨간펜을 대보기로 한다. 먼저 행복마을관리소 사업에 대한 거래 의혹 부분이다. 이 신문은 근거로서는 가장 취약한 익명의 취재원의 단독 인용구로 기사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