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월곶~배곧선’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2월 12일 발표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월곶~배곧선’ 사업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국토교통부 최종 승인 절차를 마친 것으로 2026년부터 2035년까지 추진되는 경기도 도시철도 확충 로드맵에 ‘월곶~배곧선’이 반영됐다.

 

‘월곶~배곧선’은 수인분당선 월곶역을 출발점으로 배곧 신도시 일대를 잇는 노면전차(트램노선으로총연장 5.50km 총사업비 2,682억 원 규모다이 노선은 배곧 주요 인프라인 시흥배곧 서울대병원연구개발(R&D)단지주거ㆍ상업지역과 직접 연결돼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크게 개선할 전망이다.

 

특히사업이 완료되면 월곶역에서 향후 개통 예정인 경강선(월곶~판교 구간)과 연결돼 광역철도 환승망 접근성이 대폭 향상된다이에 따라 시흥 시민들의 수도권 주요 지역 접근성이 확대되고 출퇴근 및 생활권 이동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주민 생활 편의 향상은 물론철도 기반 도시교통망 확충 정책의 중요한 축이 될 트램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한편이번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는 트램을 포함해 경기도 내 12개 도시철도 노선총 104.48㎞ 규모의 확충 계획이 담겼다경기도는 앞으로 노선별 예비타당성 조사민간투자사업 추진 지원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철도과 첨단교통팀

 

Copyleft@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개방된 글이며, 출처를 밝힌 인용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카톡 srd20, 메일 srd20@daum.net으로 의견 주세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 시흥미디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