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만 65세 이상 어르신 기본교통비 지원사업 추진, 11월부터 사전 신청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어르신 기본교통비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시흥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실제 사용한 교통비를 분기별로 최대 4만 원(연 최대 16만 원)을 지원한다사전 신청은 오는 11월 3일부터 시작되며, 2026년 1월 1일 이후 사용분부터 적용해 같은 해 4월 말 첫 지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신청 초기인 11월 한 달간은 혼잡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이 가능한 날짜를 달리해 순차적으로 신청을 진행하며, 12월 1일부터는 출생연도에 관계 없이 신청일 기준 만 65세 대상자이면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교통비 지원 대상은 시흥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마을버스광역버스 이용 시 적용된다선불 충전 방식의 G-PASS 카드(농협발급)로 사용한 금액에 한해서 분기마다 농협 계좌로 환급하는 방식이다.

 

신분증이 꼭 필요하며, G-PASS 카드와 농협 통장을 소지한 경우 함께 지참해야 한다신청 시에는 본인이 직접 농협은행 및 지역 농ㆍ축협 지점(총 34개소)을 방문해 신청해야 하며대리 신청은 불가하다.

 

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8월 말 관내 농협은행 시흥시지부와 지역 농·축협(북시흥농업협동조합군자농업협동조합안산농업협동조합안양축산농업협동조합부천축산농업협동조합부천시흥원예농업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협약을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사업 운영 체계를 마련하고대상자 편의 증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경우 교통비 지원금이 소득으로 간주될 수 있어기존 복지급여에 영향을 줄 수 있다이로 인해 급여가 감액되거나 자격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해당하는 어르신은 신청 전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의 사회복지담당자와 상담 후 신청 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더 궁금한 사항은 시흥시청 대중교통과(031-310-2759, 2756~7)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중교통과 버스정책팀

 

Copyleft@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개방된 글이며, 출처를 밝힌 인용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카톡 srd20, 메일 srd20@daum.net으로 의견 주세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 시흥미디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