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음식물쓰레기 RFID종량기 이용해 버린 만큼 비용부담

시흥시는 시민의 자발적인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유도하기 위해, 올해 5월 공동주택 6개단지 3,272세대를 대상으로 RFID[무선인식: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종량기 52대를 운영하고 있다. 



세대별 종량제 취지에 부합하는 RFID종량기 도입을 요구하는 다수의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지난 2월 설치를 원하는 공동주택의 접수를 받았다. 


유지관리비 및 내구연한 이후 교체비용이 자부담임에도 불구하고 공동주택의 뜨거운 관심이 있었고, 치열한 경쟁 끝에 주민동의율‧음식물쓰레기 감량률 등의 평가를 통해 정왕동 주공3차 등 상위 6개 단지가 선정됐다. 


RFID종량기 운영단지의 주민은 “버린 만큼 수수료를 내게 되니,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위해 식품을 구매할 때부터 한 번 더 고민을 하게 된다”며 소감을 밝혔고, 운영단지 관리소장 역시 “발생량 감량효과와 더불어 주민들의 음식물쓰레기에 대한 인식이 많이 전환됐다”며 “악취 민원 해소 및 불법투기 감소 등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RFID종량기 운영이 일정부분 정착되면 기존대비 감량효과 및 주민만족도를 조사하여, 단계적 확대운영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left@ 본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과 정보공유를 위해 개방된 글입니다

편집은 허용하지 않으며 출처를 밝힌 공유는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메일로 의견주세요. 

srd2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