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MD EDITOR
SMD는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방향을 선도하기 위해 교육과 비평을 주 활동으로 합니다. 시민 자신들이 주체적으로 미디어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마이크로저널리즘 실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Comment

2016.10.06 10:13 운영위원회

[사진]=제6회 운영위원회 모습 @백재은


SMD 제6회 10월 운영위(10.4 저녁 6시 30분 큰숲)는 마을학교 미디어반 DJ발표회, 현판식 및 지난 달에 시작한 미디어스캐닝에 대한 자체 평가를 진행했다. DJ발표회는 미디어반 20회기 마지막수업에 맞추어 하기로 결정했다. 미디어스캐닝은 종전에 운영위원들이 전체 지역신문을 스캐닝하는 것에서 각자 1개의 지역신문을 집중적으로 스캐닝하자는 의견이 받아들여졌다. 사무국에서는 최종적으로 취사-선택-편집을 거쳐 디퍼 발행을 하기로 했다. 현판식은 10월 7일(금) 오전 12시에 큰숲에 모여 행사 후 점심식사를 갖기로 했다.


[사진]=제6회 운영위원회 모습 @백재은


김용봉 센터장은 이 자리에서 미디어스캐닝은 "독자들이 미디어에 대한 관심, 참여, 시행(표현 및 생산)의 과정을 통해 지역 언론의 비평을 담당하는 주요한 활동이다. 또한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자치를 할 수 있도록 지역 정보를 제공하고 뉴스 큐레이션 기능과 다양한 관점을 제공해 합리적 결론을 도출하도록 한다. 이러한 기능들로 주민들이 지역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고 말했다.

다음은 운영위에서 나왔던 질문과 대답을 정리한 것이다.


Q. 지역신문은 왜 필요한가?

A. 지역신문은 중앙신문과 달리 주제가 미시적이어야 한다.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작고 소소한 일상의 이야기들이 뉴스로 많이 채워져야 한다. 관련해서 뉴스가치의 근접성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정왕동의 하천에서 물고기가 떼 죽음을 당했다는 소식은 울산 태풍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겐 주요한 소식이 아니다. 하지만 정왕주민들에겐 태풍소식보다 더 직접적인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뉴스다. 지역신문의 뉴스는 보도자료로 지면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 독자들의 삶을 스스로 자치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아 실어야 한다.


[Post Script]

지역신문의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SMD의 운영 목적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본다. 우선순위에 두고 의지를 가지려는 생각은 있지만 실천에 옮기기까지는 결코 만만치 않다.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신문을 읽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야겠다. 


정리: 백재은 사무국장. 편집: 김용봉 센터장


Copyleft@ 본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과 정보공유를 위해 개방된 글입니다

편집은 허용하지 않으며 출처를 밝힌 공유는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메일로 의견주세요. 

srd20@daum.net

posted by SMD EDITO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