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시흥시, ‘스마트시정’에서 ‘데이터 줌’으로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흥시의 데이터 플랫폼인 ‘스마트시정’을 개편해, 9월 2일부터 ‘시흥 데이터 줌:Zoom’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운영을 시작한다.

 

이번 개편의 주요 목표는 시민 맞춤형 데이터 서비스를 강화하고다양한 기기에서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새롭게 탄생한 ‘시흥 데이터 줌:Zoom’은 시민들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제공하겠다는 시흥시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다양한 기기(PC, 모바일태블릿 등)에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크게 개선했다.

 

특히이번 개편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시각화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지도와 그래프 등 다양한 표현 기법을 적용하고통계청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동해 최신 정보를 강화했다이를 통해 경제안전환경 등 여러 정책 분야의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대시보드를 제공해 시민들이 시정 현안을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또한시흥시는 데이터 행정 기반 강화를 위해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데이터 수급과 분석도 추진하고 있다통신ㆍ카드 데이터를 분석해실제 생활권에서의 생활 인구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를 제공하고실시간 교통 돌발정보와 유기 동물 발생 현황 데이터를 위치 확인 시스템(GPS) 기반으로 시각화하는 기능을 추가했다이는 시민들의 실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다.

 

이와 함께업무 담당자가 직접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탑재해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대중교통 및 버스 노선 정보와 연계된 지도 기반 분석 플랫폼과 도시 관련 3D 디지털 트윈 분석 플랫폼은 행정력 효율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들은 새롭게 개편된 ‘시흥 데이터 줌’을 ‘zoom.siheung.go.kr’ 웹사이트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다양한 데이터를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다.

 

미래전략담당관 데이터행정팀

 

Copyleft@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개방된 글이며, 출처를 밝힌 인용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카톡 srd20, 메일 srd20@daum.net으로 의견 주세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 시흥미디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