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시흥시의회, 의원정수 18명으로 증원 건의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박춘호)가 17일 제293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열고 ‘경기 시흥시의회 의원정수 확대 건의안’을 채택했다.

 

 

이날 제안설명에 나선 이금재 부의장은 “시흥시는 지난 10여년 간 배곧신도시 및 목감은계장현 공공주택 개발 등 정부 주도 공공주택을 조성하면서 시흥시민과 경기도민의 삶의 터전을 마련하는 데에 앞장 서 왔고그로인해 시흥시 인구는 현재 543천명으로 2017년 말 선거구 획정 당시 인구 419천명보다 약 124천명이 증가한 상황이다향후 하중거모 공공주택조성월곶역세권개발시화MTV, 시흥·광명테크노밸리 등 추진 중인 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도시의 규모는 급격히 팽창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흥시 인구는 현재 등록외국인 포함 54만 명을 넘었고시흥시 의원 1인당 주민수는 38,786명으로 경기도 기초의회 의원 1인당 인구수 31,075명과 비교하면 7,711명 많으며특히 통계청의 2019년 11월 기준 「인구총조사」 에 따르면 시흥시는 경기도에서는 4번째로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 시의원 1인당 인구수는 더 많이 차이가 날 것이라며인구수에 비례하는 의원정수가 획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흥시의회는 현장과 민생중심의 의정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도시의 안정적인 성장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투표 가치의 등가성 확보정한 대의민주주의의 성취와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시흥시의원 정수를 50만 대도시에 맞게 18명으로 증원해 줄 것을 건의하였다.   

 

시흥시의회도 이날 채택한 건의안을 경기도의회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보낼 계획이다.

 

시흥시의회 의원의 정원 수는 현재 4개 선거구에서 각각 세명의 의원을 뽑고, 두 명의 비례의원을 포함해 14명이다. 

 

의회사무국 홍보팀

 

Copyleft@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개방된 글이며, 출처를 밝힌 인용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메일(srd20@daum.net)로 의견주세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 시흥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