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시흥시,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시흥시는 지난 3 15 2019년 제1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참여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2019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2018년 주민참여예산 성과와 반성을 바탕으로 성과 분석과 개선 및 보완을 통해 좀 더 발전적인 운영계획을 마련했다.

 

주요운영 방향으로는 △총 55억 원의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비 설정 △찾아가는 멘토링제를 통한 동 지역회의 운영 활성화 △청소년분야 의견수렴과 제안사업의 독자적 결정시스템인 청소년제안경진대회 추진 △주민만족도 제고와 사업추진 및 실태 점검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현장투어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정착·개선을 위한 활동과 연구자문을 하는 주민참여예산연구회 활성화 추진 등이다. 시흥시는 이를 통해 열린 참여 행정을 실현하며 주민에게 더 많은 권한을 드리는 주민참여예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기본교육강화 운영 △시민강사 양성을 통한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등을 시행하고, 주민참여예산 사업담당자에게 주민참여예산제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며 시민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가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은 3~4월 주민제안 공모를 시작으로 사전심사와 관련부서 검토, 주민총회 및 참여예산한마당 주민투표를 거친 후 위원회 평가 등을 통해 8~9월에 최종 선정 및 확정할 계획이며, 사업검토과정부터 사업담당부서와 제안자가 사전협의를 하며 제안 취지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한편, 시흥시는 2019년도 본예산에 선정된 주민참여예산사업 38 5천만원을 반영해 추진 중이다.    


Copyleft@ 본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과 정보공유를 위해 개방된 글입니다. 

 편집은 허용하지 않으며 출처를 밝힌 공유는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메일로 의견주세요. 

 srd20@daum.ne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