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시흥시, 다문화·외국인 주민협의체 ‘시사우’ 2026년 첫 정기회의 열어

시흥시는 지난 1월 24일 시청 혁신토론방에서 2026년 시흥시 다문화ㆍ외국인 주민협의체 ‘시흥에 사는 우리들(이하시사우)’ 첫 정기회의를 열었다.

 

시는 다문화ㆍ외국인 주민의 시정 참여 확대와 현장 중심의 소통 강화를 위해 주민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이번 회의는 올해 협의체 활동의 방향과 운영 계획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6년 시사우 주민협의체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이주배경주민의 생활 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생활 밀착형 시정 홍보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위원들은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견을 적극 제시하며이주배경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협의체 운영의 취지를 살린 논의를 이어갔다.

 

시는 주민협의체의 역할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민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과 소통ㆍ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위원 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협의체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시민과 함께하는 다문화 인식개선 활동과 기초생활 질서 캠페인전문가와 함께하는 포럼과 토론의 장을 마련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정책 발굴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구역 주차 질서 안내독감(인플루엔자예방접종 안내 등 생활과 밀접한 시정 정보를 공유해 지역 내 이주배경주민들이 다양한 행정ㆍ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했다.

 

한편시사우 주민협의체는 지난 2021년 5월 구성돼 「시흥시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를 근거로 운영되고 있다그동안 법무부 외국인정책협의회 회의에 3건의 정책 안건을 제안해 일부 수용 및 수정 수용되는 성과를 거뒀으며현재는 7개국 출신 12명의 위원이 참여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주배경주민과 이주민정책팀

 

Copyleft@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을 위해 개방된 글이며, 출처를 밝힌 인용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카톡 srd20, 메일 srd20@daum.net으로 의견 주세요.

마이크로시민저널리즘 - 시흥미디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