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03

(14)
시화병원, 보건복지부 ‘회송전담병원’ 지정 시흥시 정왕동 소재 시화병원이 ‘회송전담병원’으로 지정됐다고 보건복지부가 27일 밝혔다. ‘회송전담병원’ 은 상급종합병원에서 환자를 이송할 시 필요한 치료 정보를 제공하고, 신속한 진료를 위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는 병원이다. 보건복지부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간 진료협력 강화사업"으로 상급종합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종합병원 100곳을 참여 진료협력병원으로 지정했다. 시흥시에서는 500병상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시화병원이 유일하게 선정되어 환자의 신속한 전원과 정확한 진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지난 25일부터는 상급종합병원이 환자 전원 시 가장 적합한 의료기관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협력병원의 진료역량(보유 병상 수, 진료과목, 시술, 검사, 재활, 항암, 투석, 수혈, 처치, 간병 등)을 확인..
내달 2일부터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진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무료 발급 4월 2일부터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진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본인서명사실 확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2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이에 오는 2028년까지 한시적으로 1통당 600원의 발급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한편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공적·사적 거래관계에서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어 온 인감증명서의 대체 수단으로 2012년 12월에 도입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사전 신고할 필요 없이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 어디나 방문해서 신청하면 신분 확인 후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 이에 반해 인감증명서는 인감도장을 제작해 주소지 읍·면·..
5인승 이상 승용차도 ‘차량용소화기’ 의무화…12월 1일부터 일반 분말소화기·에어로졸식 불가…반드시 ‘자동차겸용’으로 올해 12월 1일부터 7인승 이상 자동차는 물론 5인승 이상 승용차량에도 차량용소화기를 설치 또는 비치해야 한다. 소방청은 2021년 11월에 개정한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법률’의 3년 유예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12월에는 5인승에도 일반 분말소화기·에어로졸식이 아닌 ‘자동차겸용’ 소화기를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차량화재는 총 1만 1398건으로, 연평균 3799건이 발생해 27명이 숨지고 149명이 다치는 등 해마다 화재발생 건수와 사망자가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화재는 승차 정원과 상관없이 엔진 과열 등 기계적 요인과 정비 불량 등 부주의, 교통사고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
[포토] 새롭게 단장한 옥구공원 산스장 옥구공원 동산 중턱에 있는 산스장(산에 있는 헬스장)이 올해 새롭게 단장을 했습니다. 우선 지붕이 설치가 되어 햇빛이나 비를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낡은 벤치프레스 대신 새로운 벤치프레스 5대와 다목적 운동기구(상체, 하체, 등, 팔 운동용) 2대, 덤벨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답답한 실내에서 운동하기 보다 자연의 바람과 함께 근육 운동하기엔 딱입니다. 새롭게 설치된 산스장이지만 아쉬움도 있습니다.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벤치프레스 기둥 간격을 어중간한 넓이로 제작해 역기를 뽑을 때 많이 불편하고 특히, 내려 놓을 때는 손이 끼는 사고도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직접 이용해 보니 실제로 많이 불편했고, 앞으로 사고가 많이 날 것 같았습니다. 기구를 만들 때 이용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못..
시흥시 22대 총선 후보 갑·을 지역 각각 3명씩 등록 오는 4월 10일에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시흥시에서는 ‘갑’ 지역 3명, ‘을’ 지역 3명이 지난 22일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시흥시 ‘갑’ 지역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문정복(57) 현 의원에게 국민의힘 정필재(57) 변호사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자유통일당에서는 윤석창(52) 목사가 출마했다. 시흥시 ‘을’ 지역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조정식(60) 의원이 6선에 도전한다. 민주당에서 탈당한 김윤식(58) 전 시장이 국민의힘으로 입당하면서 조정식 후보와 대결을 벌인다. 또한 민주당을 탈당하고 새로운미래에 입당한 김상욱(60) 후보가 시흥시 ‘을’ 선거구에서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릴 예정이다. 시흥시 선거 득표율 양상을 보면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56.69%, 윤석열 39.8..
수돗물 안심확인제 운영... 무료 검사 신청하세요! 시흥시(시장 임병택) 맑은물사업소는 2024년 ‘맛있는 수돗물! 건강한 상수도!’를 목표로 시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연중 시행하고 있다.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는 담당 공무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실시간으로 수돗물 수질을 검사해 결과를 알려주고, 수질관리 방안을 제공해 주는 무료 수질 서비스다. 지난해까지는 6개 항목(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 아연)으로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진행했지만, 지난달부터는 망간을 추가해 총 7개 항목으로 한층 강화된 수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검사 항목 중 잔류염소는 세균에 대한 안전성과 소독 여부를 진단할 수 있고, 철, 구리, 아연은 수도 배관의 노후 정도를 진단할 수 있다. 특히 망간은 인체에는 해롭지 않..
3월 16일, ‘KBS 전국노래자랑 시흥시 편’, 거북섬 웨이브파크 광장에서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3월 16일 오후 1시에 거북섬 웨이브파크 광장에서 시화호 30주년 기념 KBS 전국노래자랑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내 최장수 인기 프로그램인 KBS 전국노래자랑은 지난 2018년 ‘제30회 시민의 날’ 기념으로 시흥시에 열린 이후 6년 만에 다시 시흥을 찾아왔다. 전국노래자랑의 명성에 걸맞게 예심 신청에는 노래, 춤, 개인기 등 끼와 흥을 두루 갖춘 시민 참가자들이 대거 몰렸다. 다양한 직업군과 연령대에서 참가 신청이 이뤄진 예심 신청에는 정왕동에 사는 만 2세 유치원생이 최연소 신청자로 참여했으며, 능곡동에 사는 87세 어르신이 최고령 신청자로 본선 진출에 대한 의지를 불태웠다. 예심에는 총 737팀이 접수했다. 예심은 3월 14일 오후 1시 시흥ABC행복학습타운 ABC홀과 시..
민성장학교 시흥시민캠퍼스Q, 평생학습 새로운 장 연다 인문‹부모‹뿌리‹시민학교로 이어지는 교육 시스템 정비로 시흥시 평생학습 대표 브랜드 도약 올해 40개 프로그램 추진, 시민학위제 및 시민학습연구실 도입 ‘교육도시 시흥’이 새롭게 시작한 시흥시민캠퍼스Q가 시흥시 평생학습 대표 브랜드로 도약하고 있다. 조혜옥 평생교육원장은 12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장기적인 도시 개발에 지친 시민에게 수준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소프트웨어적 성장이 필수적인 시기”라며 “이러한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해 8월 시흥시민캠퍼스Q를 시작했다”라고 밝혔다. 시흥시민캠퍼스Q의 전신은 12년 동안 풀뿌리 교육을 이끌어온 ‘시흥 아카데미’로, 여기서 Q는 질문(Question), 양(Quantity), 질(Quality)을 의미한다. 수동적인 평생교육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