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0/26

(6)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마을의 문화와 역사를 담은 <능곡동 마을가이드북> 발간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은 지역공동체 회복 및 세대통합이라는 취지로 경기도에서 지원을 받아 마을여행책 제작 프로그램 ‘어서와 시흥은 처음이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마을여행가이드 양성교육, 마을여행책 제작교육을 선행한 마을여행가이드는 발로 뛰는 현장 취재와 원고작성, 사진촬영, 편집 등을 통해 지난 20일 ‘능곡동 마을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총 20면으로 구성된 ‘능곡동 마을가이드북’에는 마을의 문화유적지를 소개하고, 지역 주민들의 미담 사례 등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다. 마을여행책 제작에 참가한 양미숙(66세, 능곡동)은 “취재나 원고 작성에 경험이 없는 평범한 주민들이 우리 마을 소식을 알리고 싶다는 열정으로 제작에 뛰어들었다”라며 “능곡동 마을가이드북을 통..
노인종합복지관, 노인 성(性)인식 개선사업 참여자 모집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은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어르신들이 건전한 성(性)문화를 조성하고 활기찬 노년을 향유할 수 있도록 올바른 성(性)정보를 제공하고 노인 성(性)인식 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1:1 전문상담으로 이루어지는 찾아가는 노인 성(性)상담과 다양한 주제로 성(性)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찾아가는 성(性)교육, 여성·남성·부부·홀몸의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해 성(性)차이에 대한 이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성(性)전문 집단 상담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은 시흥시 거주 60세 이상 어르신에게 무료로 노인 성(性)인식 교육·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11월까지 연중신청 받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www.shsenior.or.kr) 또는 노인복지관(031-..
시흥시, 제4회 청소년동아리축제 & 제3회 청소년국제교류활동대전 개최 시흥시는 오는 27일(토)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와 을 개최한다. 올해 네 번째로 열리는 청소년동아리축제는 시흥시가 주최하고 시흥시청소년수련관(위탁법인 가톨릭아동청소년재단)이 주관하는 행사이다. ‘비상(축제를 통해 꿈을 향해 비상하는 청소년)’이라는 주제로 오후 1시부터 9시까지 진행된다. 300여개 동아리의 4,200여명 청소년들이 참여하며 활동부스 운영, 댄스, 밴드, 보컬, 오케스트라 등 각종 동아리 공연과 이벤트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3번째로 개최하는 청소년국제교류활동대전은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시흥 청소년’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해외답사단, 조사연수단, 시스터스쿨, 모의유엔, 홈스테이, 글로벌 놀이터 등 10여개 사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한 자리에 모여 다양한 방법으로 성과발표를 진..
시흥시 납세자보호관 제도 운영 시흥시는 납세자의 고충민원 해결과 권리보호를 위하여 ‛납세자보호관’ 제도를 운영한다. 「지방세기본법」에 납세자보호관을 의무 배치하도록 개정됨에 따라 지난 4월 시흥시 납세자 사무처리 조례를 제정하여 법률근거를 마련했다. 업무의 특수성을 고려해 세무부서가 아닌 시민고충담당관에 배치하여 실질적인 납세자의 보호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했다. 납세자보호관은 지방세관련 △고충민원처리 및 세무상담 △세무조사․체납처분 등 권리보호요청에 관한 사항 △납세자권리헌장의 준수에 관한 사항 △세무조사 기간연장 및 연기에 관한 사항 등 고충민원 발생 시 납세자와 세무담당공무원간의 중재와 조정 업무를 처리하게 된다. 고충민원은 우편 및 방문접수를 할 수 있다. 고충민원이 접수되면 납세자보호관은 민원처리 방향 검토와 세무부서의 의..
시흥시, 3분기까지 신혼부부 194가구에 전세대출금 이자지원 1억6천여만원 지원 시흥시는 10월 22일부터 11월 9일까지 3주간 ‘2018년 신혼부부 전세대출금 이자지원 사업’ 4분기 지원 대상자를 모집한다. 시흥시는 사업비 1억원으로 이자지원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신청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사업비 2억원을 추가로 편성하여 지난 3분기까지 신혼부부 194가구에게 이자지원금 1억 6천 2백만원을 지급했다. 이 사업은 청년들의 결혼과 출산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주거비에 대한 부담을 일부라도 덜어 주어,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고 인구 절벽 시대에 작은 돌파구라도 마련하고자 시흥시가 자체적으로 올해 처음 추진하고 있는 주거복지사업이다. 사업내용을 보면 결혼 한지 5년 이내의 신혼부부 가구의 주택전세자금 대출잔액의 1.5%에 대해 연 1회 70만원까지 지원하며, 아이가 있는 가정과 장애인..
[이슈쟁점]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외유성 해외연수 논란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소속의원 송미희・이상섭・홍헌영・홍원상・안돈의・이금재 의원 등 6명과 의회사무국 직원 5명은 지난 10월 10일부터 18일까지 7박 9일 동안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외연수를 다녀왔다. 10월 24일 정의당 시흥시위원회는 이에 대해 '정의롭지 못한 관광',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관광'이라며 성명서를 내고 시의원들의 외유성 해외연수비를 반납할 것을 촉구했다. 10월 25일 정의당 정도영 시흥시지역위원장과 시흥시의회 송미희 자치행정위원장을 만나 서로의 입장을 정리해보았다. 다음은 영상 내에 인터뷰이들의 음성 내용을 글로 작성한 것이다. ● 정도영 정의당 시흥시지역위원장: 뭐, 필요하면 연수를 가야죠. 많이 배우고 많이 보고해서 벤치마킹해서 외국의 선진 사례들을 우리시에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