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0/16

(4)
18년도 10월 SMD 운영위원회 요약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아파트텃밭 벼 수확 체험 시흥시는 도시농업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18년 도시농업시범사업으로 아파트 단지 내 텃밭 조성 사업을 5개소에서 추진하고 있다. 이 중 시화주공2단지아파트(관리소장 한용훈)에서 지난 12일 오후 3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벼 수확체험을 진행했다.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여한 이 날 행사에서는 손으로 벼 베기, 홀태로 탈곡하기, 떡메를 이용한 전통 인절미 만들기, 텃밭 재료를 활용한 허브 소금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를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는 홀태 및 떡메, 떡판 등 농기구를 지원했고, 시흥시 도시농업관리사 김미애 강사가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도시농업 활성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아파트 텃밭 시범사업’은 주민들이 텃밭 상자 100개를 아파트 주민에게 분양하여 봄에 모를 ..
시흥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2018 생활‧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및 자원화 실천사례’ 공모전 수상 시흥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환경부에서 주최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실천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인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과 사업장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쓰레기감량 및 음식문화 개선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시행됐다. 시흥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2016년부터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한 편식예방 영양교육과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교육, 퇴비화통을 이용한 음식물쓰레기 재활용 교육이 실천사례 부분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영양교육의 내용은 어린이급식소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의 주된 원인인 먹고 남은 음식을 줄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구성됐다. 어린이들이 싫어하는 채소 3가지를 선정하여 각 채소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보육교사와 함께 이 채소의 모종을 직..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개소 20주년 위로와 희망’청소년 상담의 날 개최 10월 26일(금) 오후 3시부터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개소 20주년 기념 ‘위로와 희망’「청소년 상담의 날」행사를 시흥시 ABC행복학습타운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 상담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역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시흥시가 주최하고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위탁법인 시흥YMCA)가 주관한다. 청소년상담사, 전문 상담자원봉사회(청사랑회), CYS-Net 실행위원회, 1388청소년지원단, 청소년 유관 기관 지도자 및 지역주민 등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식전행사로는 제22회 카운슬러대학 수료식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유영권 한국상담심리학회장이 ‘청소년 상담의 길’이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시흥시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연구 조사한 ‘시흥시 위기 청소년 보호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