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25

(4)
주민참여를 의회식 대의민주제로 유도해 의회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 현재 시 행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주민참여예산제나 주민자치위원회 혹은 각종 추진위원회 등의 시민참여 방식에 대해 과연 시민이 이 행위에 주체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가,라는 직접민주주의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 던져졌다. 24일 오후 4시, 시흥비지니스센터에서 열린 지방의회 출범 제27주년 시흥시의회발전방향 토론회(시흥시의회 주최, 중부일보 주관)에 참석한 노용수 의원은 발제를 통해 주민참여의 실효성, 대의민주주의와 직접민주주의에 대한 충돌, 의회가 새롭게 가야할 할 방향 등에 대해 20여 분 가량 의견을 개진했다. 노 의원은 “생업이 우선인 시민들이 다른 업무에 집중하기 어렵다”며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의민주제가 생겼다”고 운을 뗀 뒤 “시민은 행정의 요체인 법률 등의 이해와 예산운영, 전문성 ..
시흥시 청소년기획축제 “청수로 오션”:Ocean 시흥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의 소질 및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지난 18일 수련관 앞마당과 1층 한울림관에서 Summer Episode Vol.12 “청수로 오션”을 진행했다. 매년 새로운 테마를 정하고 찾아오는 Summer Episode는 올해 “청수로 오션:Ocean”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됐다. ‘무더운 여름, 더위와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해소하는 바캉스를 청수로 떠나자’라는 의미다. 체험부스와 공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약 1,500여명의 지역 청소년 및 주민이 함께했다. 1부와 3부는 문화예술동아리연합회가 진행한 공연으로 채워졌다. 청소년수련관 1층 한울림관(공연장)에서 1부는 13:00~15:30까지, 3부는 18:30~21:00까지 총 2회에 걸쳐 36개의 동아리들의 밴드, 힙..
ABC 4시즌 콘서트 여름 공연, 버스킹하는 라틴댄스와 프리다칼로 계절에 어울리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이뤄지는 시흥시 「ABC 4season 콘서트」여름 공연이 지난 22일 19시부터 90분간 ABC행복학습타운 으뜸관 갤러리에서 개최됐다. 이번 여름 공연은 ‘브라질과 뉴욕’으로 떠나는 음악여행을 주제로 했다. 황순학 교수의 해설과 그룹 프리다칼로의 생생한 라이브 무대가 더해져 여름처럼 신나는 흥겨움이 공연장을 가득 메웠다. 특히 밴드의 연주와 보컬 신화인의 목소리에 라틴댄서의 화려한 춤이 더해져 마지막 앙코르 공연에서는 시민들이 무대로 나와 춤을 추기도 했다. 가을 공연(10.17)은 「로마와 런던」, 겨울 공연(12.19)은 「모스크바와 시흥」으로 떠나는 여행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으로 매 공연 한 달 전 시흥시 평생교육원 홈페이지(https://eduinfo.si..
2018 더 넓은 세상으로! 청소년조사연수단 참가자 모집 시흥시는 오는 28일부터 10월 5일까지「2018 더 넓은 세상으로! 청소년조사연수단(하반기)」참가자를 모집한다. 청소년 조사연수단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7년 차 추진하고 있는 시흥시 대표적인 청소년국제교류 사업으로, 청소년들이 스스로 주제와 일정을 직접 기획하고 준비한 뒤 실제로 현지를 답사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처음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기획하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 능력을 키우고, 더불어 해외연수를 통해 국제적 감각까지 키울 수 있어 참여자들의 관심이 높다. 2018 조사연수단 하반기 지원자는 지정주제(문화와 예술을 통한 도시재생, 사회적 경제와 일자리 창출, 신재생 에너지 정책사업)와 자유주제 각 1개씩 구성하여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서류접수는 10월 1일부터 5일 18시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