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10

(4)
시흥시 정왕동 국가 스마트시티 실증도시 선정 시흥시가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데이터기반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연구개발 사업의 실증도시로 선정되었다. 국토부는 지난 3월 30일 사업을 공고하여, 총 25개 지자체(비즈니스 창출형 : 15개 지자체)가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발표 심사, 3차 운영위원회 종합심사 등을 거쳐 시흥시를 “비즈니스 창출형” 실증도시로 선정했다. 시흥시는 에너지, 환경, 복지 등 새로운 산업을 스마트시티에 적용하기 위해 정왕동 일대를 리빙랩 실증 대상지역으로 응모하였으며, 지역산업의 쇠퇴, 고령인구 증가, 도시과밀 등 중소도시의 보편적 특성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 실증연구의 적합성을 인정받았다. 지자체 자율과제로는 자율주행 플랫폼 구현을 제안했다. 시흥시는 본 사업에 정부예산 263억원과 민간투자포..
12일부터 시흥아카데미『건강 ․ 복지 지키미 마을학교』운영 시흥시는 오는 12일 대야․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력하여 나의건강과 마을의 복지에 애정을 갖고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환영하는 시흥아카데미「건강․복지 지키미 마을학교」를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평소엔 중요함을 잊고 지내게 되는「우리에게 건강이란?」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그 속에서 인간다운 삶의 기본이 보장될 수 있는 제대로 된 복지와 건강연계성을 함께 공감하고 토론해 보는 유쾌하면서도 유익한 건강복지아카데미로 진행된다. 소외이웃 없이 누구나 공정하고 공평한 권리로서의 보편적 복지를 누리는 사람중심 복지마을은 마을 주민의 주도적 참여와 활동으로 실현되며, 「건강․복지지키미 마을학교」가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건강․복지 지키미 마을학교를 통해 위기가구와 복지사각지대..
시흥 체험형 물놀이장 무료 개장 시흥시는 시민들이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정왕동 옥구공원 등 5개소(옥구공원․군서공원․솔숲공원․샛말공원․신천근린공원) 체험형 물놀이장을 무료 개장한다. 운영기간은 여름방학 기간을 고려하여 7월 14일부터 8월 19일까지이다.(7월 14~15일 , 21~22일 주말운영/ 7월 24일~8월 19일 주중․주말운영/ 월요일․우천시 휴무) 특히, 신천근린공원(신천동 57번지 일원)은 올해 첫 개장으로 인근 주민들의 호응이 예상된다. 평소 평범한 조합놀이대에서 여름철 물놀이터로 변신하는 시흥시 체험형 물놀이장은 멀리 떠날 필요 없이 가까운 공원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시흥시민들의 여름철 휴식처이다. 운영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운영 40분/hr, 휴식 20분/hr) 이용가능하며, 매..
2018 시흥시 사회적경제 창업지원사업 공모 시흥시는 지역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8 시흥시 사회적경제 창업지원 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사회적경제는 시민사회의 구성원이 삶의 과정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자발적 연대와 협력을 통해 해결하면서 스스로가 삶의 주체가 되고 지역과 경제의 주체가 되는 것으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이 있다. 이번 공모전은 시흥시에서 창업지원사업 공고일 기준 설립한지 1년 이내의 개인 및 법인사업자 중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 마을기업)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기업(단체) 및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창업 하고자 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공모전을 통해 3개 이상의 기업을 선발해 창업지원금으로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하며,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진입하기 위한 컨설팅, 전문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